
20 일을 지혜롭게 처리하는 사람은 잘되고 여호와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복이 있다.
20 Whoever gives heed to instruction prospers, and blessed is he who trusts in the LORD.
21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신중하다는 말을 듣고 상냥한 말은 지혜를 늘려 준다.
21 The wise in heart are called discerning, and pleasant words promote instruction.
22 통찰력을 지닌 사람은 그 통찰력이 생명의 샘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그 어리석음이 길잡이가 된다.
22 Understanding is a fountain of life to those who have it, but folly brings punishment to fools.
23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자기 입을 가르치고 자기 입술에 배움을 더해 준다.
23 A wise man's heart guides his mouth, and his lips promote instruction.
24 기분 좋은 말은 꿀송이 같아서 영혼을 즐겁게 하고 아픈 뼈를 고치는 힘이 된다.
24 Pleasant words are a honeycomb, sweet to the soul and healing to the bones.
25 사람이 보기에 옳은 길이어도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
25 There is a way that seems right to a man, but in the end it leads to death.
26 사람이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은 그 굶주린 입이 요구하기 때문이다.
26 The laborer's appetite works for him; his hunger drives him on.
27 경건하지 못한 사람들은 악한 일을 하고 그들의 말은 타오르는 불과 같다.
27 A scoundrel plots evil, and his speech is like a scorching fire.
28 악한 사람은 싸움을 불러일으키고 다른 사람에 대해 수군거리는 사람은 친한 친구들을 떼어 놓는다.
28 A perverse man stirs up dissension, and a gossip separates close friends.
29 난폭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내어 좋지 못한 길로 끌어간다.
29 A violent man entices his neighbor and leads him down a path that is not good.
30 눈짓하는 것은 악한 일을 계획하려는 것이고 음흉하게 웃는 사람은 악한 일을 저지른다.
30 He who winks with his eye is plotting perversity; he who purses his lips is bent on evil.
31 옳은 길을 걸어왔다면 흰머리는 영광의 면류관이 될 것이다.
31 Gray hair is a crown of splendor; it is attained by a righteous life.
32 화내는 데 더딘 사람은 용사보다 낫고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은 성을 빼앗는 사람보다 낫다.
32 Better a patient man than a warrior, a man who controls his temper than one who takes a city.
33 제비는 사람이 뽑지만 그 모든 결정은 여호와께 있다.
33 The lot is cast into the lap, but its every decision is from the LORD.
몇달 전에도 QT말씀으로 잠언을 묵상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묵상하는 것과 나누는 것 모두 힘들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다시 10장부터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다소 산만하기도 하고 오늘 나온 비슷한 내용의 잠언이 다음날 또 나온 적도 있어 처음엔 적응이 잘 안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하루하루 매일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내용의 반복된 지혜와 지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 후로는 불평없이 그날 그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읽어도 잘 잊게 되고 다시 실수를 반복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교회에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도 많으시고 흰머리가 더 많은 분도 계십니다만, 아침 출근 전 거울을 볼 때마다 요즘 부쩍 늘어나는 흰머리가 눈에 들어와, 오늘 말씀 중에 "옳은 길을 걸어왔다면 흰머리는 영광의 면류관이 될 것이다."라는 말씀과 "사람이 보기에 옳은 길이어도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는 말씀이 들어왔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남아있는 시간동안, 저와 제 주변 사람들의 기준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준에서 옳은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인도하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