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덕이 있는 여자는 명예를 얻고 힘센 남자들은 재물을 얻는다.
17 자비로운 사람은 자기 영혼에 유익을 주지만 잔인한 사람은 자기 육체를 괴롭힌다.
18 악한 사람에게 돌아오는 상은 헛되지만 의를 심는 사람은 반드시 상을 얻는다.
19 의의 길을 가는 사람은 생명에 이르지만 악을 추구하는 사람은 죽음에 이른다.
20 악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여호와께서 싫어하시지만 흠 없는 길을 가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21 이것을 꼭 붙잡으라. 악인은 반드시 징벌을 받게 돼 있지만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22 아름다운 여자가 분별력이 없으면 돼지 코에 금고리와 같다.
23 의인의 소원은 선한 것뿐이지만 악인이 기대할 것은 진노뿐이다.
24 거저 주는 사람은 더 많이 얻게 되지만 지나치게 아끼는 사람은 가난에 이른다.
25 남에게 베풀기 좋아하는 사람은 번영하고 남에게 물을 주는 사람은 자신도 목이 마르지 않게 될 것이다.
26 곡식을 쌓아 놓은 사람은 백성들이 저주하지만 그것을 선뜻 파는 사람에게는 복이 있을 것이다.
27 부지런히 선을 구하는 사람은 은총을 얻지만 악을 좇아가는 사람은 그 악이 자기 머리 위에 떨어질 것이다.
28 자기 부를 의지하는 사람은 쓰러지지만 의인은 가지처럼 쭉쭉 뻗어 나갈 것이다.
29 집안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바람을 물려받을 것이요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의 종이 될 것이다.
30 의인이 받는 열매는 생명나무이고 마음을 사는 사람은 지혜롭다.
31 보라. 의인이 이 땅에서 자신이 한 대로 대가를 받는데 하물며 악인과 죄인은 얼마나 더하겠느냐!
오늘 본문 말씀에서 24절이 저에게 가장 큰 교훈을 줍니다. 거저 주는 사람은 더 얻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세상의 경제 논리와 다른 말씀입니다. 퍼듀제자교회를 섬기면서 이런 원리를 더욱 깨닫게 됩니다. 다른 교회와 사회 단체에 거저 주는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개척 초기부터 성도님들이 헌금해주신 것의 일정 비율을 구제와 선교에 사용하기로 하여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거저 주었을 때 오늘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더 얻게 해주셨습니다. 여러 가지 통로로 교회 재정을 채워주셨습니다. 말씀대로 실천할 때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심을 느낍니다. 남에게 베풀기 좋아하는 사람은 번영한다고 했는데, 교회 뿐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나눠주고 도와주면 우리가 더 받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더 받을 것을 예상하고 남을 도와줘서는 안되겠지만, 그러나 말씀대로 실천할 때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퍼듀제자교회가 더 많은 것을 거저 주는 교회가 되기 원합니다.